바이칼 호수
 

                                                                                                                                             바이칼호수 동영상보기

바이칼호수는 세계에서 가장 깊고(1637미터) 가장 깨끗하고(수심 40미터의 동전도 식별이 가능) 유일호수로서 가장 많은 담수량(세계민물의 20%, 세계 식수의 80%)을 자랑하는 천혜의 호수입니다.

호수의 길이는 640킬로미터, 폭은 가장 넓은 곳이 80킬로미터, 가장 좁은 곳이 27킬로미터입니다.

이 호수로 유입되는 강은 336개인데 바이칼 호수에서 나가는 강은 안가라 강이 유일합니다.

이 바이칼호수와 모습이 아주 비슷한 호수가 아프리카에 있는 탄가니카라는 호수(수심 1400미터로 세계 두번째로 깊은 호수)인데 바이칼 호수에는 1637미터 깊이의 호수 밑바닥에도 생명체가 살고 있는데 비해 탄가니카 호수는 수심 400여미터부터는 어떤 생명체도 찿아볼 수 없다고 합니다.

바이칼호수내 수심 200미터부터는 연중 수온이 영상 4도를 항상 유지합니다. 여름에도 바이칼 호수 물이 차가워 몇분간 발을 담그고 있기도 어렵습니다.

이 거대한 바이칼호수는 11월 중순부터 얼기 시작해 12월 말이 되면 호수 전체가 얼게 됩니다. 얼음두께는 80센티미터- 1미터 20센티정도 됩니다.

그러면 1월말부터는 이 호수가 이 지역 주민의 중요한 교통로가 됩니다. 그래서 호수 위로 교통표지판이 세워지고 10톤의 화물 트럭이 이 호수위로 운송을 하기도 합니다, 또 이 호수에는 알혼이라는 징기스칸의 무덤이 있다는 전설이 있는 섬을 비롯해 26개의 크고 작은 섬들이 있습니다.

바이칼이란 명칭의 어원은 이곳 원주민인 부랴트인(우리와 비슷한 풍습,종교(샤머니즘)를 지닌 민족)들의 언어로 풍요로운 호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이칼 호수와 그 주변에는 약 2600여종의 동,식물이 있는데 이중 80%가 다른 지역에는 없는 세계회귀 동,식물들입니다.

예를 들면 이 호수에 서식하는 물개는 어떻게 바다에만 사는 동물이 이 호수에 살게 되었는지 지금까지 규명되지 않았지만 약 10여만 마리가 이곳에 있습니다.

어떤 물고기는 기름이 몸성분의 40%인데 그 물고기를 통해 글자를 읽을 수 있을 정도로 몸체가 투명한 것도 있습니다. 또 바이칼호수가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이유를 밝혀주는 물고기들도 있습니다.

이르크츠크 시내에서 바이칼호수로 통하는 도로 길이 있는데 이 길을 따라 가면 1시간후에 바이칼 호수의 물이 안가라강으로 빠져나가는 경계지점에 이르게 됩니다. 이 곳(지명:리스트비얀카)에는 호수와 강이 맞닿는 부분인데 한가운데에 큰 바위 하나가 눈에 들어옵니다. 이곳 사람들은 이 바위를 샤만바위라고 합니다. 부랴트 무당(샤만)은 이곳에서 바이칼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의식을 했답니다.
바이칼호수를 신성시 한 원주민들은 범죄자를 해질녘에 이 바위위에 올려 놓고 다음날 아침에 가 보아 그 범죄자가 없으면 이는 바이칼신이 그를 수장시킨 것이고, 만약 살아 있으면 바이칼 신이 무죄를 인정한 것이니 살려주었답니다.

또 이 바위에 얽힌 재미있는 전설이 있습니다.

바이칼 할아버지에게는 336명의 아들들과 아리따운 외동딸 안가라가 있었답니다. 바이칼은 외동딸 안가라는 이르쿠트라는 용감한 청년에게 시집보내고자 했습니다. (이르쿠트는 안가라로 유입되는 물결이 좀 사나운 강입니다.
이르크츠크라는 도시이름이 바로 이 강 이름에서 온 것입니다.) 그런데 바이칼에 사는 갈메기들이 멀리 북쪾에 있는 예니세이라는 청년이 너무나 멋있다고 안가라 처녀에게 자랑을 했습니다. (예니세이강은 안가라 강이 흘러 유입되는 강이름입니다.)

이 때부터 안가라 아가씨는 예니세이를 사랑하게 됩니다. 이것을 눈치 챈 바이칼 할아버지는 딸 안가라를 감시합니다. 그래서 안가라는 아버지가 잠을 자는 사이 몰래 도망을 갑니다.

바이칼이 잠에 깨어 딸이 도망가는 것을 보고 큰 바위를 집어 딸에게 던집니다.

이 돌이 사랑하는 딸 목에 맞아 안가라가 죽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처녀 안가라는 연중 하루도 빼지 않고 예니세이에 대한 연모의 눈물을 흘리고 있습니다.

바이칼 호수에 대한 설명은 이곳 리스트비얀카에 위치한 바이칼 호수 박물관에서 아주 자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신비한 호수 바이칼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는데 지금까지 연구된 분량만도 1000페이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바이칼 호수 관광은 사시사철 할 수 있는데 각 계절마다 제 맛이 있습니다.

겨울에는 스키, 사냥, 낚시 등을 할 수있고 봄에는 바이칼 전체가 언 모습을 볼 수 있고 여름에는 바이칼 호수 곳곳에 있는 휴양지 및 관광지에서 휴식을 취하고 여행할 수 있고, 또 캠핑, 야영, 등반, 스쿠버 등의 여행도 할 수 있습니다.

가을에는 주로 화가, 사진작가들이 몰려와 아름다운 바이칼 호수의 모습을 화폭에, 카메라에 담아갑니다.

바이칼 호수 관광객은 매년 늘어나는 추세이며 관광객은 주로 여름(6-8월)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또 관광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2-3일정도에 걸쳐 이르크츠크 시내 및 바이칼호수 남단에 위치한 리스트비얀카를 구경하는 것이 외국 관광객에게 가장 보편화 되어 있습니다.

바이칼 호수 근처 통나무집에서 숙박하며 시원한 바이칼 물에 발을 담그고 바베큐를 먹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헬리콥터를 이용한 바이칼 호수 여행, 배를 이용해 전 바이칼을 유람하는 1주일 코스여행, 철도를 이용해 바이칼 주변을 돌아보는 여행, 또 며칠간 말을 타고 다니는 여행, 온천, 진흙 목욕 등을 하면 2주정도 휴양하는 휴양지 관광 등, 개인적으로 또는 친구, 가족 등과 함께 바이칼을 둘러보고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여행이 있습니다.

또한 연구 목적으로 바이칼호수에 대한 연구, 부랴트민족 샤마니즘에 대한 연구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바이칼호수에서 통나무집 숙박을 하면서 그곳에서 오리지날 러시아식 사우나를 하고 나서(러시아인들의 목욕법이 특이한 것은 자작나무 잎으로 만든 맛사지용 비를 사용하는 것인데 혈액순환에 매우 좋다고 함) 마른 장작더미의 타오르는 불을 보며 한여름밤에 바베큐를 해 먹는 것도 일품입니다.

바이칼 호수에서는 또 유람선을 빌려 타고 바이칼 에서 나오는 오물이라는 물고기 훈제요리를 즉석에서 사서 바이칼 보드카 한잔을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바이칼 호수한가운데서 맛보는 것도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입니다.